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로 카드 형식의 비밀번호가 빼곡히 적힌 카드를 들고 다니면서 인터넷 뱅킹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OTP(One Time Password)라는 것이 나왔습니다. 기존 비밀번호 카드는 분실 또는 촬영을 통한 도용 등 한번 유출되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시큐리티 카드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OTP 카드입니다.


OTP 카드는 필요할 때 비밀번호를 매번 새로 생성하는 기기입니다. 카드 형태도 있지만, 기존에는 조그만 열쇠고리 모양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OTP 카드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배터리 방전 또는 고장이라는 기계라면 반드시 존재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시큐리티 카드는 분실 또는 유출되지만 않았다면 계속 사용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OTP는 불량이나 문제가 생기면 바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오늘 이야기하려는 dnld 오류도 역시 불량(혹은 문제) 현상입니다. dnld 오류는 홀로 표시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숫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두 같은 증상이고 대처 방안도 같습니다.


dnld 오류는 배터리 방전이나 내부 기기가 고장이 나서 메모리 등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OTP 카드 메모리에는 OTP를 발생시키는 로직이 있는데, 이 로직을 작동시킬 수 없으니 OTP로서 기능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로 치면, 하드가 고장 난 것이죠.


OTP dnld 오류가 발생하면, 거래 은행(또는 OTP 발급받은 은행)으로 가셔서, 새로운 OTP로 교체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OTP의 경우 내 계좌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별도 OTP를 구매해서 연결하는 등의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OTP 재발급을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합니다. 보통 만 원 이하입니다. 우수 고객이라면 무료인 경우도 있겠지만, 은행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웬만해서는 그렇게 해주지 않습니다. 만약, OTP 발급을 무료로 해주는 은행이 있다면, 단골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OTP dnld 현상에 대한 이유와 대처 방안이었습니다. 


다른 글들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석가탄신일은 대체휴일이 적용될까요?


생일만 입력하면 바로 알 수 있는 '아기 개월수 계산기'


SSG 페이로 ATM 출금하기

제주 렌트카 제주도 렌트카 최저가로 렌트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