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 어떤 사람은 월에 수천만 원 또는 수억 원씩 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일까요?
유튜브 광고, PPL 그리고 슈퍼챗이 그것인데요.
먼저 유튜브 수익활동 전제 조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유튜버 수익 전제 조건
유튜브 광고 넣기 를 하려면,
YPP라고 불리는 유튜브 파트너스 플랜에 지원하려면 본인의 유튜브 채널이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최근 12개월간 채널의 공개된 동영상들의 누적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2. 구독자 수가 1000명을 초과해야 한다.
3. 애드센스 계정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위 3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YPP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구글이 검토하여 광고를 달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면, 합격 통보를 해주고 바로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만약, 거부가 되면 30일 후에나 다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실 1000명 구독자 모집도 쉬운 것은 아니고, 동영상 4000시간 시청 역시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렇게 힘들게 YPP를 통과되었더라도, 6개월 이상 동영상을 업로드하지 않으면 유튜브 수익 창출이 박탈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조건으로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박탈당할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박탈 관련 구글 지원 글 바로가기
그래서 유튜브 광고 넣기 자격을 획득 및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포럼이나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의 경우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만드는데 일반인들보다 훨씬 쉽기도 합니다.
유튜브 시작 하루만에 100만 구독자를 창출한 분도 있으니까요.
유튜브 수익 종류
위에 잠시 언급했지만, 유튜브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유튜브 광고 달기
가장 기본적인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입니다.
유튜브 시청 중 사이사이 나오는 광고들을 얼마나 봤는가 하는 조회수 기반도 있고, 클릭으로 실제 액션 기반 등 다양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조회수 기반의 광고로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스트림 광고 : 5초 후 건너뛰기가 가능한 광고들로 5초가 지난 후, 스킵하지 않고 일정 시간 이상 광고를 계속 보았다면 1회당 얼마씩 광고비가 정산됩니다. 보통 1회 재생 시 30원 언저리라고 합니다.
(2) 범퍼애드 : 스킵이 불가능한 6초짜리 광고들입니다. 1000회당 3-4000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조회수 10 만 수익 기준으로 인스트림 1개당(스킵 없이 봤다면) 300만 원 정도라고 봐야 할까요?
그런데 광고별로도 가격이 천차 만별이라, 딱 이 가격이다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유튜브 광고 단가에 대해서는 아래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 수익은 구글이 45%, 유튜버가 55%를 가져간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구글이 많이 가져가죠?
2. 슈퍼챗 (후원금)
유튜브에서는 슈퍼 챗이라는 수익창출 기능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아프리카 별풍선과 동일합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 중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최소 1000원에서 50만 원까지 도네를 하는 것인데요.
이 수익은 구글에서 30%, 유튜버가 70%를 가져간다고 합니다.
3. 협찬 (PPL)
요즘 한창 이야기가 많은 유튜브 뒷광고가 바로 협찬과 연계된 것입니다.
브랜디드라고도 불리는데요. 혹자는 숙제라고도 부릅니다.(MCN 소속인 경우)
협찬은 유튜버 영향력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책정이 되는데요.
이 수익은 구글이 하나도 가져가지 않고, 유튜버가 100% 가져가기 때문에 유튜버들로서는 거부하기 어려운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잘나가는 유튜버의 협찬비는 1회당 수천만 원을 호가하기 때문에, 유튜버에 따라서는 협찬 수익이 가장 큰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뒷광고를 받는 유튜버에 대해 과태료를 물리는 법안이 발의되서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단가 책정 조건
유튜브 광고 단가는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 구매력 있는 연령대를 타깃으로 한 콘텐츠
좀 더 구매력이 있는 연령대를 타겟으로 한 콘텐츠 유튜브라면 광고 단가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유아 콘텐츠 보다는 20대 ~ 50대 특히, 30대 이상 같은 구매력이 왕성한 대상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일수록 비싸겠죠?
2. 제품 카테고리 별 차이
연령대 타겟 내에서도 제품 카테고리 별로 가격이 다르다고 합니다.
특히, it기기 리뷰, 영화, 책 같은 콘텐츠 단가가 상대적으로 더 비싸다고 합니다.
그 외 채널의 구독자 수, 동영상 개수, 영상의 길이 그리고 좋아요 개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맺음말
유튜브 수익 어떻게 보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버는 수익으로 보이지만, 구독자도 모아야 하고 영상도 찍고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노력도 많이 해야 합니다.
단순히, 영상을 올리기만 한다고 알아서 돈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좋아하는 유 튜버 수익 조회 하고 싶다면,
녹스 인플루언서 (Nox Influenxer) 또는 vling이라는 사이트로 가보시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 구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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