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변경 이후 자금조달계획서라는 것을 작성해야 할 상황이 있습니다.

서울 같은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인 경우에는 주택 매매 가격에 관계 없이 주택 매입시 반드시 제출을 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더라도 자금조달계획서는 매매가 6억 이상의 주택이라면 반드시 작성 및 제출을 해야합니다.

기한 내 제출하지 않는 경우 500만원의 벌금을 내야하니 아래 내용 보시고 반드시 자금조달계획서 작성하셔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양식은 글 아래 링크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을 잘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대상지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확인하러가기

 

자금조달계획서를 쓰는 이유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 및 제출하는 이유는 주택 매입자금의 투명화를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자금조달계획서에 기재되는 사항들은 관련 증빙 서류들도 잘 갖춰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관련된 가족들의 세무조사까지 들어갈 수 있으니 잘 모르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KBS 자금조달계획서 잘 못 쓰면 낭패본다 보러가기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요령

 

자금조달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자금, 타인자금 항목을 기재하고 해당 항목의 증빙자료입니다.

각 항목별로 증빙자료료 사용될 수 있는 문서 항목은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자금조달계획서 증빙자료 알아보기

 

특히 중요한 것은 타인자금이 아닐까 싶은데요.

 

하나 팁을 드리자면

가족에게 돈을 빌리는 경우 차용증과 이자 납부 증빙 서류를 같이 첨부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속 자금 등의 경우 반드시 사전에 신고된 출처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 상속받았다고 했지만, 상속 신고가 되어 있지 않다면 적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다운로드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다운로드는 국토교통부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가시면 해당 사이트로 갈 수 있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

 

지금까지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요령에 대해서 안내해드렸습니다.

 

친척집 전입신고 세대분리 방법

 

친척집 전입신고 세대분리 방법

일이 있어 친척집에 기거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지방에 사는 사람이 서울의 직장을 구했지만, 서울 집값이 너무 비싸거나 등의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rypto-wanderer.tistory.com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7월 10일 부동산 대책이후 다주택자든 아니든 아파트 취득세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다주택의 조건이 어떻고, 아파트 크기에 일시

crypto-wanderer.tistory.com

제주 렌트카 제주도 렌트카 최저가로 렌트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