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 지원금 조건 정리해드립니다.

부부가 아이를 키우기도 어려운데, 이런 저런 상황으로 한부모가정이 되었다면 더욱 힘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한부모가정 조건 확인하시고, 지원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부모가정 조건

먼저 간단하게 한부모 가정 조건을 알아보겠는데요.

우선적으로 한부모가정이 되려면, 배우자가 사망했거나 실종 또는 의도적으로 가족을 돌보지 않음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1) 자녀 조건

만 18세 미만(대학생인 경우 만 22세 미만이며, 군대를 갔다면 조건에서 군대 기간만큼 가산한 나이입니다.)의 자녀를 혼자서 키우는 부모인 경우 한부모가정 조건에 해당합니다.

 

(2) 거주 조건

한부모가정 대상이 되려면 자녀와 한부모가 같은 거주지에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따로 거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거주가 달라도 부양을 하고 있음이 입증된다면 한부모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득조건

여기서 기준 중위소득 관련해서 60%가 소득 얼마인지, 72%는 소득 얼마인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는 가족수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2인 가족인 경우 60%는 1,852,847원이며, 72%는 2,223,417원 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대상이며, 복지급여의 경우 만 25세 이상이라면 중위소득 52% 이하여야 합니다.

즉, 25세 이상의 부모인 한부모가정이 지원금을 받으려면 월 160만원 정도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득 인정액!

 

한부모가정 관련 소득 기준은 소득인정액인데요. 소득 뿐만 아니라, 재산 관련 그리고 지출과 부채 등도 재산으로 환산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한부모가정 소득조건 계산기 바로가기

 

복잡하시죠? 걱정마세요!!!

이를 위해서 복지로에서는 한부모가정 지원 대상 여부가 되는지를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심이 있다면 먼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 가족의 경우 아래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의 한부모가정 소득조건 내용 확인해보세요.

 

한부모가정 소득조건의 중위소득 상세 내용 보러가기

 

 

만약, 경제력이 있는 다른 부모가 있다면 한부모가정 지원금 받는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한부모가정 지원금 산정시 소득 관련은 지원 대상이 되는 가구의 소득만 파악을 합니다.

그러므로 전 배우자의 소득 상황과 관계없이 진행되는 것이 원칙이므로 복지로나 관련 부서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 종류

한부모가정으로 지정되면 어떠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설령 많은 지원이 아니더라도 없는 상황에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크게 4가지로 한부모가정 지원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필요한 것인 바로 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복지급여

 

한부모가정 지원금이라 불리우는 복지급여는 자녀당 월 20만원씩 받으며, 조건에 따라 덜 받거나 추가적인 수당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급여 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한부모가정 지원금 상세보기

 

(2) 복지자금 대여

 

자녀를 키우다보면 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자녀를 키우기 위해 창업 등을 하는데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한부모가정에 지정된 경우 복지자금 대여를 해주는데요.

 

신용등급 조건을 비롯한 몇가지 내용을 충족하는 경우 최대 7천만원까지 복지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월세 보증금이나 자녀의 대학등록금 등을 마련해야 된다면 지금 빨리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대출 신청하러 가기

 

(여기 주목!!!!!) 훨씬 조건이 좋은 한부모가정 대출이 있어요!!!

 

저소득 여성 가장이라면 한국 여성 경제인 연합회 또는 아름다운 재단을 통해 위에 말씀드린 한부모가정 복지자금보다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한국여성경제인 연합회 대출 신청하러 가기(1억원 이내 점포 임대 보증금)

 

아름다운재단 대출 신청하러 가기(8년 고정이율 1%, 4천만원까지)

 

이 외에도 주거지원 및 법률 지원 그리고 상담 및 정서지원 같은 다양한 한부모가정 지원 정책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한부모가정 주거, 법률, 상담 및 정서지원 확인하러 가기

 

지금까지 한부모가정 지원금 조건과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힘들지만 자녀들보면서 용기내서 꼭 일어서도록 해요!!!

제주 렌트카 제주도 렌트카 최저가로 렌트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