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형 isa 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지만, 일임형, 신탁형도 관계없습니다.

isa 계좌를 만드는 것에 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고, 주식거래가 가능해졌다고 해도 불필요하게 주식 양도세를 더 내는것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isa 계좌란

2016년 3월부터 시행된 개인 종합자산관리 계좌 상품을 isa라고 부릅니다.

 

기존에는 국내 상장 주식에 대해서는 포트폴리오 구성이 불가능했지만, 올해 2021년부터 가능해졌고, 가입 자격도 완화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상장된 해외 펀드, ETF, ELS 쿠폰 등 간접상품에 대한 소득도 절세 범위에 포함되고 있어서 해외 펀드를 노리는 분이라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isa 계좌 완화된 가입 조건 알아보기(기획재정부)

 

이렇게 달라집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전면 개편 기획재정부 금융세제과 (044-215-4233) 분야 금융·재정·조세 대상 기타 관련부처 기획재정부 달라지는 정책 안내 ISA 가입 활성화를 위해 가입대상 확대, 주식

whatsnew.moef.go.kr

isa 계좌의 장점

1. 순이익 200만원까지 비과세이며, 초과분에 대해서 9.9% 분리과세

일반 통장에서는 이자 수익 등에 대해서 이익 금액에 관계없이 15.4%의 세금을 띄지만, isa 통장에서는 우대요건 충족시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되고, 초과 수익 부분에 대해서 9.9%만 과세가 됩니다.

 

* 주식은 5천만원 수익까지 양도세가 비과세인데, isa는 200만원부터 세금이 붙으면 불리한 것 아닌가요?

 

위와 같은 질문은 할 수 있는데요.

중개형 isa도 주식으로 인한 수익은 5000만원까지 양도세 비과세가 맞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200만원이 추가로 붙는다고 보면됩니다.

 

주식 양도세 시행 관련 자세히 알아보기

 

[세법 시행령] 비트코인·주식 양도세 20% 과세... 대주주 기준 10억원 유지

주식 2023년, 비트코인 2022년부터 양도차익 과세 주식 5000만원 이상, 비트코인 250만원 이상 차익 대상비트코인 소득 신고 의무 부과..

biz.chosun.com

 

일반 개미들이 5천만원 이상 수익을 내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겠지만, 비과세 한도가 최대 5400까지 늘어나는 것이니 잘 활용하면 가치가 있습니다.

728x90

단, isa 운용에 있어서 몇가지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1) 주식 양도세 비과세 한도 5천만원은 본인 명의 모든 주식 거래 통장 합산입니다.

(2) 2023년부터 주식 거래 양도세가 시행되므로, 그 전에는 주식 거래용이 아니라 배당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3) isa 계좌에는 1년에 2천만원까지만 납입할 수 있고 최대 1억까지이며, 해지 후 다시 가입해도 2천만원 부터 납입 한도가 책정된다.

(4) 만기 후 세제 혜택을 다 받았다면(일반형 200만원, 서민형 400만원) 갱신을 하지 말고 해약 후 다시 드는 것이 이득이다. (1000만원 넣고 200만원 소득수익을 얻었다면, 갱신하지말고 새로운 isa에 가입하라는 것입니다.)

 

2. 손익 통산 기능

펀드도하고, 채권도 하고 예금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는데요.

기존 통장들은 각각 개별로 해서 과세가 가중되지만, isa 통장을 사용하면 해당 통장 하나로 펀드, 채권, 예금 등을 하기 때문에 손익을 통합해서 할 수 있습니다.

 

즉, 손실이 난 부분 만큼 수익에서 차감해주기 때문에 세금이 줄어드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3. 자유로운 상품 교체

기존에는 채권, 펀드, 예금에 대해서 좀 더 나은 상품으로 가입하려면, 해지 후 재가입을 해야 됩니다.

하지만 isa에서는 자유롭게 상품을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중개형 isa는 주식 매매 기능으로 인해 현재 증권사에서만 만들 수 있으며, 해당 금융사의 상품만 담을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중개형 ISA 만들러 가기

 

삼성증권

신뢰에 가치로 답하다

www.samsungpop.com

NH 모바일증권 나무 중개형 ISA 만들러 가기

 

NH투자증권 중개형ISA개설하면

국내주식 거래수수료 1년간 완전무료!

www.mynamuhbegin.com

서민형 중개형 ISA 필요 서류 발급

서민형 ISA 계좌를 개설하려면 종합자산관리계좌용 소득확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해당 증명서는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서류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 이용하세요

 

종합자산관리계좌용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페이지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023년까지 isa 운용 방법

 

중개형 ISA 운용 팁 바로가기

 

주식 투자에 절세 혜택까지…'중개형 ISA' 활용법 [금융실험실]

주식 투자에 절세 혜택까지…'중개형 ISA' 활용법 [금융실험실], 기존 ISA 절세 혜택에 더해 상장주식 거래 가능 올해부터 세제개편에 따라 가입대상 확대

www.hankyung.com

만약 주식 매매를 위해 isa 계좌를 여는 것이라면, 최소한 2022년까지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배당소득세에 대한 혜택은 볼 수 있으므로, 배당주 위주로 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현재 투자 금액이 2천만원 이상이라면, isa와 유사하게 절세 혜택을 주는 IRP, 연금저축계좌 등으로 용도에 따라 분리해서 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절세 계좌를 이용해서 상황에 맞게 부지런을 좀 떨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전문 투자자에게 관리를 맡기고 새로운 투자처를 발굴하거나, 삶의 여유를 조금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주 렌트카 제주도 렌트카 최저가로 렌트하는 방법

+ Recent posts